Translate

2024년 1월 24일 수요일

[Eclipse] SVN, GIT에서 공백 자동 생성되는 현상 해결 정리



  


주로 다른 개발자가 만든 소스를 전달받았을 때, 
위와 같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공백이 버전관리 툴에서 잡히는 경우들과 해결책을 정리해보았다.


1) UTF-8 BOM

파일 앞부분에 특정 문자를 넣는 방식이라 첫번째 줄에서 차이점이 발견되며, 이클립스 상에서 파일 우측메뉴 Properties - Resource 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
.java 파일일 경우 빌드 시 illegal character: '\ufeff' 라는 오류를 발생시키기도 한다.

해결 방법은 VSCode, Notepad++ 등 인코딩 전환을 지원하는 에디터를 통해 다시 저장해주면 된다.

- Notepad++
상단 인코딩 메뉴에서 변경 후 저장(Ctrl + S)




- VSCode
1. 하단 인코딩 표시 영역 클릭


2. 커맨드 창에서 Save with Encoding 클릭



3. UTF-8 클릭



2) GIT autocrlf

윈도우와 리눅스 간 개행문자의 차이로 발생하는 문제로, 
이를 자동으로 전환해주는 옵션으로 이클립스 Window - Preferences 에서 설정 가능하다.

개발자들이 모두 윈도우에서만 작업하는 경우 true, false 모두 문제가 있지는 않지만
설정이 다 제각각인 상태에서는 전환이 발생하여 차이점으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
심플하게 false로 통일하거나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변경하면 될 것 같다. 



3) AnyEdit 설정

이클립스 확장 프로그램 중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AnyEdit이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,
Remove trailing whitespace라는 저장할 때 의미없는 공백을 제거하는 옵션이 기본적으로 적용되도록 설정되어 있어 의도치 않은 수정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.
Window - Preferences 에서 해제하면 된다.





- 참고 사이트:

0 개의 댓글:

댓글 쓰기